본문 바로가기

Camera

심플 그 자체 D-Lux5

D-Lux5는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블랙 색상의 디자인에 빨간 심볼이 마치 영화 터미네이터의 한 장면을 연상시킬 만큼 강력한 인상을 주는 카메라였다.
작은 크기와 무게는 휴대에 용이하고 편리하다 보니, 소소한 일상은 물론 여행과 장거리 산행 시에 좋은 동반자와 같은 느낌을 준다.
DC Vario-Summicron 렌즈는 자연광에서 인물, 풍경, 건축촬영, 취재활동, 근접 촬영에 이르기까지 풍부하고 섬세한 촬영을 할 수 있게 설계되었고, 최상의 사진 품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형이지만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성 제품이라고 소개는 되어 있으나 광고와 홍보는 어디까지나 구매자가 판단해야 할 몫이다.

D-Lux5의 특징
1/1.63 인치 CCD와 라이카 렌즈를 통한 뛰어난 결과물
F2.0의 밝은 조리개를 지원하는 광학 3.8배 라이카 DC렌즈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조작성
얼굴인식 기능과 트래킹 AF
60초~1/4000초 셔터, 짧은 셔터랙
MF, AF/AE Lock, 등의 고급 기능 지원
RAW 파일 지원


D-Lux5를 선택하게 된 배경에는 여행과 산행을 하며 사진을 찍는 일이 많은데, 무거운 DSLR을 대처까지는 아니여도  퀄리티가 있는 사진을 뽑아줄 수 있는 카메라를 갖고 싶었고, 무엇보다 라이카 렌즈의 매력을 조금이나마 느껴보고 싶어서였다.


D-Lux5의 렌즈는 3매의 비구면 렌즈와 5매의 비구면 표면 처리가 적용된 9군 10매로 구성되어 있다.
F2.0의 밝은 조리개를 지원하는 라이카 렌즈로 35mm 환산 24-90mm의 초점거리를 제공합니다.
이 렌즈는 소형 렌즈로서 우수한 광학 성능을 지니며, 최대 광각에서 F2.0, 최대 망원에서 F3.3의 밝은 조리개를 지원한다.
근접 촬영에서도 우수한 대응이 가능하며, 렌즈 측면에는 AF/매크로/MF 전환 레버와 종횡비 변경 레버가 포함되어 직관성이 뛰어나고 피사체와 빛 상황에 맞추어, ISO 세팅, 얼굴 인식, 컨트라스트 보정, 적절한 씬모드까지 자동적으로 설정이 가능해 사용의 편리함 제공한다.
또한 광학식 손 떨림 보정 장치를 채택하여, 안정적인 사용성을 제공하는 등 광학 성능과 사용 편의성에 종합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D-Lux5의 디자인은 세련되고 심플하다. 라이카사는 “클래식한 디자인” 이란 표현을 너무도 좋아하는 것 같다.
클래식보다는 심플함이 빗어낸 세련됨이 오히려 모던함쪽에 가까운 것이 카메라의 디자인 컨셉인듯 하다.
그들의 홍보글을 읽어보면 아래와 같다.


“멋지게 그러나 힘을 빼는 것이 D-Lux5의 디자인 컨셉이다. 온통 블랙 색상의 크롬으로 아주 약간의 포인트를 준 이 특유의 라인은 사람들의 마음을 끄는 순수함과 동시에 영원히 지속되는 모던 디자인의 본 모습을 소유한다”

번역의 오류인지는 몰라도 클래식이란 표현 라이카만의 전매특허도 아니고 그럴싸안 표현으로 소비자를 혼동시키는 홍보는 자제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전면과 후면의 그립부에 특별한 돌출 없이 미끈한 모습을 보이는 D-Lux5는 디자인 측면에서 보기는 좋지만 그립감은 아쉬운 편이다.

파나소닉 LX5와 비교

외관과 이미지센서 세팅을 제외하면 기계적인 성능은 동일한 제품이다. 그러나 가격이 두배 비싸 D-Lux5의 선택을 주저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블랙컬러의 세련되고 심플한 디자인과 빨간 딱지의 유혹에 못이겨 결국 D-Lux5를 선택하게 됐다.
신기하게도 D-Lux5를 구입하고 나니 당시 망설이고 고민했던 흔적들이 싹 살아지고 파나소닉 LX5의 모델명 조차 희미해질 정도로 기억나지 않았다.
다시 말해 그 만큼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카메라가 아니었나 싶다. 만약 파나소닉 LX5를 구입했다면 어떻게든 컬러 세팅값을 디룩스에 맞추기 위해서 인터넷을 검색하고 또 검색했을 것이며, 아! 그냥 D-Lux5를 살걸 이란 한숨석인 자조가 심하지 않았을까 싶다.
지금 생각해 보아도 D-Lux5 VS LX5의 광학적, 전자적, 기계적 성능에는 차이점을 느낄 수 없지만 심플한 디자인에 빨간 심볼의 아우라는 두배의 가격을 주고도 구입할 수 밖에 없는 라이카만의 가치가 되었다.








































'Camera'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장의 사진이 말해준 Leica Minilux  (2) 2017.07.19
중후한 멋을 지닌 Leica MP Anthracite  (0) 2017.07.15
Leica Barnak을 연상 시키는 X1  (0) 2017.06.24
Leica의 로망, Black paint body M6 Millennium  (0) 2017.06.24
LEICA CM   (0) 2017.06.24